1. 노선측량(Route Survey)
노선측량이란 도로·철도·운하 등의 교통로의 측량, 수력발전의 수로의 측량, 상하수도의 도수관 의 부설에 따른 측량 등, 어느 정도 폭이 좁고 길이가 긴 구역의 측량을 총칭합니다.
2. 노선측량의 순서 및 방법
(1) 노선선정
① 도상선정 : 1/50,000 또는 1/25,000 지형도를 사용하며 가능노선을 여러 개 선정합니다.
② 종단면도 작성 : 위의 지형도로부터 종단면도 작성합니다.(종축척 : 1/2,000, 횡축척 : 대략적인 1/25,000)
③ 현지답사 : 현지답사에 의한 수정 및 개략노선 결정합니다.
(2) 계획조사측량
① 지형도 작성 : 계획선의 중심에서 폭 약 300m에 대해서 항공사진의 도화(1/5,000, 1/2,5000)
② 비교선의 선정 : 1/5,000의 지형도상에 비교선을 기입 (측점간격 100m)
③ 종단면도 작성 : 지형도에서 작성(축척: 종-1/500, 횡-1/5,000 또는 종-1/250, 횡 -1/2,500)
④ 횡단면도 작성 : 비교선의 각 측점의 횡단면도를 자형도에서 작성 (1/200)
⑤ 개략노선의 선정 : 이상의 결과를 현지답사에 의하여 수정하여 개략적인 공사비를 공사량판정 산출 비교 · 검토하고 계획 중심선을 결정합니다.
(3) 실시설계측량
① 지형도 작성: 계획 중심선에서 폭 약 100m에 대해여 항공사진 도화(1/1,000)
② 중심선의 선정
③ 중심선 설치(도상) : 1/1,000 지형도상에서 도해법으로 중심을 정하여 보조말뚝 및 (추가말뚝) 20m 마다의 중심말뚝 위치를 지형도에 기입합니다.
④ 다각측량 : I.P점을 연결한 다각측량 실시
⑤ 중심선 설치(현지) : I.P점의 교각 및 I.P점간 거리를 기초로 완화곡선과 단곡선을 계산하여 지형도에 기입하고 현지에 중심말뚝을 설치
⑥ 고저측량 : 중심선을 따라 고저측량을 실시하여 종·횡단면도 작성 (종단면도: 종-1/100, 횡-1/1,000, 횡단면도: 1/100 또는 1/200)
(4) 세부측량
구조물 장소에 대한 평면도(종 1/500~1/100), 종단면도 작성(종 1/100, 횡 1/500~ 1/100)
(5) 용지측량 (땅의면적)
① 용지도 작성
② 용지폭 말뚝 설치
(6) 공사측량 시공을 하기 위한 기준점 선정
① 중심말뚝 및 B.M점검측
② T.B.M설치, 토공 기준틀 등 위치측량
3. 원곡선의 설치
1) 원곡선의 술어와 기호
* 원곡선의 제요소
- B.C. : 원곡선시점(begining of curve)
- E.C. : 원곡선종점(end of curve)
- I.P. : 교선점(intersection point)
- R : 반경(radius of curve)
- T.L. : 접선길이(tangent length)
- E : 외할(external secant)
- M : 중앙종거(middle ordinate)
- S.P. : 곡선중앙(secant point)
- C.L : 곡선길이(curve length)
- L : 장현(long chord)
- l : 현길이(chord length)
- C : 호길이(arc length)
- I.A.(I) : 교각(intersection angle)
- 편각(deflection angle)
- 1/2 : 총편각(total deflection angle)
4. 단곡선의 설치
1) 설치과정
단곡선의 반경(R), 접선, 교선점(X), 교각(1) 결정 => R.I로부터 접선길이(T.L) 곡선길이(C.L) 외할(E) 계산 => 단곡선 시점(B,C), 종점(E.C) 곡선중점(S.P)의 위치 결정 => 시단현(11)과 종단현(n+1)의 길이를 구하고 중심말뚝의 위치 결정 => 중심팔뚝 설치
5. 편각법에 의한 단곡선 설치
도로, 철도 등의 단곡선 설치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편각법에 의한 시준하여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현각현장법을 병용합니다.
1) 편각현장법 : 시점 B.C에 transit을 설치하여 교점 I.P를 기준방향으로 편각을 재고 줄자로 거리를 재어서 곡선을 측설하는 방법입니다. = 가장 일반적인 것입니다.
※ 편각 - 시점 B.C에 있어서 접선과 임의의 현이 이루는 각
6. 진출법에 의한 단곡선 설치
트랜시트를 사용하지 않고 줄자만으로 순차적으로 중심 말뚝의 위치를 측설하는 방법
- 정확도는 떨어지나 작업을 신속하게 행할 수 있는 방법
- 편각법으로 측설한 곡선의 검사에도 사용
- 시골길이나 산길의 곡선설치에 편리
- 계곡과 같이 선의 폭이 좁은 경우에도 유효
7. 지거법에 의한 단곡선 설치
적당한 방향 또는 현을 x축으로 하고 이것에서 수직으로 지거 y를 내려 곡선을 측설합니다.
1) 중앙종거법
최초의 중앙종서 M1을 구하고, 그 사이에 작은 중앙종거 M2, M3, … 를 구하여 적당 한 간격으로 중심말뚝을 측설하는 방법으로, 1측쇄(20m)마다 거리를 따라서 중심말뚝을 고선설치 측설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시가지의 곡선설치나 철도, 도로 등의 기설곡선의 검사 또 는 정정에 편리합니다.
2) 복곡선(복심곡선, 복합곡선; compound curve)
반경이 다른 2개의 단곡선이 그 접속부에서 공통접선을 갖고, 그 중심이 공통접선과 같은 방향에 있는 곡선으로 접속점에서 곡률이 급격히 변하기 때문에 교통의 위험과 승객 에게 불쾌감을 주므로 가능한 한 피합니다.
접속점 전후에 완화곡선을 삽입하여 곡률변화를 작게 합니다. 산악지 등에서는 곡률반경, 경 사 등의 관계 및 완화곡선 설치에 따른 속도저하 때문에 복곡선을 설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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